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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ING

Networking Basic (EGP, IGP)

by Net Twerking 2022.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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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ting Protocol

* IGP vs BGP

 

EGP (AS간 Protocol) > BGP

IGP (AS내 Protocol) > Distance Vector (RIP) 

                                    : 주정뱅이같음 쓸데없는 Bandwidth 소모가 많다.

                                      Convergence Time이 높다.

                                      but CPU사용랑이 낮음.

                                      > 단점이 장점보다 많기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Link State (OSPF,IS-IS)

                                    : 속보 아나운서 같음 Bandwidth 소모가 적다.

                                      Convergence Time이 낮다.

                                      but Algorithm이 복잡하여 CPU사용량이 높다.

                                 > Hybrid(EIGRP)

                                   : Bandwidth소모 적고, Convergence Time 낮고 CPU 사용량도 낮음. 
                                    but ** 비 표준 protocol (cisco only)

                                * > Link State를 사용함(표준 protocol and Bandwidth/Convergence Time)

 

AS를 Area로 쪼개부면 Link State Algorithm이 세분화 되어 속도향상, CPU사용률 저하, 가용성이 높아진다.

다른 Area끼리는 Distance Vector Algorithm이 적용되어 CPU사용률의 Dramatic 한 저하를 기대할 수 있음.

OSPF, IS-IS > hirachical protocol = Area의 개념이 있는 Protocol.

IGP 구분 Bandwidth 소모 Convergence Time CPU 소모
Distance Vector
Link State
Hybrid

Routing Table

1. CODE

2. DST Network

3.  Administrative Distance

4. Bandwidth

5. Age

6. Out-bound Interface

 

Subnetting

FLSM (fixed length subnet msak) > IP낭비가 발생함 (ISP Client) > VLSM 지원 x

VLSM (variable length subnet mask) > 헷갈림..이 발생함 > IP주소가 낭비되면 안되는 곳에서 사용.

ex) 공인 IP(ISP) > VMSM 지원 o

 

AS = ISP = Transit(통과) AS = BGP Packet이 AS를 통과 = All Routers 

      = ISP Client = Non Transit(Stub) AS = 1 Router 

 

다른 AS로 Routing table 보낼 때 BGP protocol을 꼭 사용해야 한다.

 

** NAT는 사설IP를 공인IP로 변환하는 기능인데, 내부에서 공인IP역으로는 통신이 될 수 있지만, 공인 IP대역에서 사설IP로는 통신이 불가하다.

 

BGP에서 Static route setup

BGP-as111) neighbor x.x.x.x remote-as 000

Neighbor(HOP)을 통해 BGP-as 000으로 연결.

>> neighbor x.x.x.x default-originate(packet tracer 지원불가, 아래 command로 대체)

>> ip route 0.0.0.0 0.0.0.0 null 0

>> router bgp 000

>> redistribute static

** 전세계 Network 정보를 보내주는 대신 Default 정보 하나(0.0.0.0/0)만 보내준다.

cf) aggregate-address 10.0.0.0 255.0.0.0 summary-only(packet tracer 지원불가, 아래  command로 대체)


Routing protocol & Convergence Time

Dead Interval (=Default 40secs)를 기다리고 Hello Packet이 안올경우 Routing Table에서 경로를 삭제함.

이 정보를 인접라우터에 정보를 Update하고 전달받은 Router도 경로 정보를 삭제한다.

이를 Convergence Time이라 하는데, Dead Interval+a 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처럼 Convergence Time이 너무 길어지면 빠른 정보 Update가 불가하다.

 

*Solution 1. Dead Interval 시간을 줄이는 방법.

이 방법은 최대 1초만 단축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

 

Solution 2. BFD Keepalive protocol 

BFD는 Keepalive Packet을 msec 단위로 주고 받을 수 있고, Dead interval도 msec 단위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Keepalive 주기가 짧아질수록 Bandwidth 소모량은 늘어난다.

 

Solution 3. Switch 대신 Router 사용

Switch가 사라짐으로 인해 연결된 Link Down시 즉시 인지하고 자신의 Routing Table을 수정하고, 다른 Router들에게 즉시 Update를 보낼 수 있다. 여기서 사용되는 Timer는 없으므로, Convergence Time은 실시간이 된다. 

 

① Dead interval은 1초 까지 줄인다.

② BFD를 추가로 설정하면 Dead Interval을 msec 단위로 줄인다.

③ Core 계층의 Switch를 Router로 바꾼다.

    * Best는 Core, Distribute 계층의 장비를 Router만 사용하면 Routing Protocol만 사용하기 때문에, Convergence Time에 문제가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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