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g Protocol
* IGP vs BGP
EGP (AS간 Protocol) > BGP
IGP (AS내 Protocol) > Distance Vector (RIP)
: 주정뱅이같음 쓸데없는 Bandwidth 소모가 많다.
Convergence Time이 높다.
but CPU사용랑이 낮음.
> 단점이 장점보다 많기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Link State (OSPF,IS-IS)
: 속보 아나운서 같음 Bandwidth 소모가 적다.
Convergence Time이 낮다.
but Algorithm이 복잡하여 CPU사용량이 높다.
> Hybrid(EIGRP)
: Bandwidth소모 적고, Convergence Time 낮고 CPU 사용량도 낮음.
but ** 비 표준 protocol (cisco only)
* > Link State를 사용함(표준 protocol and Bandwidth/Convergence Time)
AS를 Area로 쪼개부면 Link State Algorithm이 세분화 되어 속도향상, CPU사용률 저하, 가용성이 높아진다.
다른 Area끼리는 Distance Vector Algorithm이 적용되어 CPU사용률의 Dramatic 한 저하를 기대할 수 있음.
OSPF, IS-IS > hirachical protocol = Area의 개념이 있는 Protocol.
IGP 구분 | Bandwidth 소모 | Convergence Time | CPU 소모 |
Distance Vector | ▲ | ◀ | ▼ |
Link State | ▼ | ▶ | ▲ |
Hybrid | ▼ | ▶ | ▼ |
Routing Table
1. CODE
2. DST Network
3. Administrative Distance
4. Bandwidth
5. Age
6. Out-bound Interface
Subnetting
FLSM (fixed length subnet msak) > IP낭비가 발생함 (ISP Client) > VLSM 지원 x
VLSM (variable length subnet mask) > 헷갈림..이 발생함 > IP주소가 낭비되면 안되는 곳에서 사용.
ex) 공인 IP(ISP) > VMSM 지원 o
AS = ISP = Transit(통과) AS = BGP Packet이 AS를 통과 = All Routers
= ISP Client = Non Transit(Stub) AS = 1 Router
다른 AS로 Routing table 보낼 때 BGP protocol을 꼭 사용해야 한다.
** NAT는 사설IP를 공인IP로 변환하는 기능인데, 내부에서 공인IP역으로는 통신이 될 수 있지만, 공인 IP대역에서 사설IP로는 통신이 불가하다.
BGP에서 Static route setup
BGP-as111) neighbor x.x.x.x remote-as 000
Neighbor(HOP)을 통해 BGP-as 000으로 연결.
>> neighbor x.x.x.x default-originate(packet tracer 지원불가, 아래 command로 대체)
>> ip route 0.0.0.0 0.0.0.0 null 0
>> router bgp 000
>> redistribute static
** 전세계 Network 정보를 보내주는 대신 Default 정보 하나(0.0.0.0/0)만 보내준다.
cf) aggregate-address 10.0.0.0 255.0.0.0 summary-only(packet tracer 지원불가, 아래 command로 대체)
Routing protocol & Convergence Time
Dead Interval (=Default 40secs)를 기다리고 Hello Packet이 안올경우 Routing Table에서 경로를 삭제함.
이 정보를 인접라우터에 정보를 Update하고 전달받은 Router도 경로 정보를 삭제한다.
이를 Convergence Time이라 하는데, Dead Interval+a 의 시간이 소요된다.
이처럼 Convergence Time이 너무 길어지면 빠른 정보 Update가 불가하다.
*Solution 1. Dead Interval 시간을 줄이는 방법.
이 방법은 최대 1초만 단축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
Solution 2. BFD Keepalive protocol
BFD는 Keepalive Packet을 msec 단위로 주고 받을 수 있고, Dead interval도 msec 단위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Keepalive 주기가 짧아질수록 Bandwidth 소모량은 늘어난다.
Solution 3. Switch 대신 Router 사용
Switch가 사라짐으로 인해 연결된 Link Down시 즉시 인지하고 자신의 Routing Table을 수정하고, 다른 Router들에게 즉시 Update를 보낼 수 있다. 여기서 사용되는 Timer는 없으므로, Convergence Time은 실시간이 된다.
① Dead interval은 1초 까지 줄인다.
② BFD를 추가로 설정하면 Dead Interval을 msec 단위로 줄인다.
③ Core 계층의 Switch를 Router로 바꾼다.
* Best는 Core, Distribute 계층의 장비를 Router만 사용하면 Routing Protocol만 사용하기 때문에, Convergence Time에 문제가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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