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VMware)

[VMware] 09-07 vSphere

by Net Twerking 2022. 9. 7.
반응형

ㅁ VMware Vendor 

datacenter cloud&infrastructure 

VMware, vSphere / vSAN

server network storage OS - Infra

SDC = Server = Hypervisor(vSphere, ESXi)

vCenter 단위 / Dataenter단위/ Cluster 단위 

ㅁ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 

물리 server의 성능은 좋아지는데, 가상화해서 Resource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됨.

ESXi 가상화 환경을 생성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만을 포함한 운영체제

vCenter Server = 여러 가상화 환경을 단일 환경에서 관리하거나 추가적인 관리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Linux기반 ? 

vSphere ESXi >> HA, FT, DRS, vMotion등은 ESXi host단독 환경에선 사용할 수 없다. 

SDS = Storage = vSAN

SDN = Network = NSX

Network virtualization

 

ㅁ 가상화

Hypervisor라고 하는 S/W를 통해 물리환경에 종속된 Resource를 추상화 하여 여러 개의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리소스를 공유하는 기술.

Legacy Infra에서는 간단한 Service를 올릴때에도 잉여 Resource에 대한 Risk가 있어서 하나의 서버에 여러 Service를 올려 사용 했었는데, Hypervisor를 통해 서버의 Resource를 추상화 하여 중앙 집중적 효율적 관리를 목적으로 가상화가 개발되었다.

vCenter - Package에 Service들이 포함되어 있어 여러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기 떄문에 ESXi Hyeprvisor만 단독으로 사용하진ㅇ ㅏㄶ는다.

SDDC - 고객사에는 Local Disk를 많이 사용하는 환경인데, 공유 스토리지로 가상화해, 

DAS, NASvSAN Storage 를 사용할 기회나 환경이 많기때문에, 미리 숙지 해둘것. 

 

Type 1 . bare metal (native)

ex. 라파실습환경 

Type 2. hosted ex. workstation

SDN(NSX)

OSI 7 Layer를 SW로 추상화 해 관리 할 수 있는 Infra

vCenter와 마찬가지로 중앙집중화 관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NW환경을 제공한다.


ㅁ vSphere 구성 

ㅁ ESXi install

고객사마다 사설망이 있고, 각기 NAT를 사용하기 때문에 IPv6를 사용하는 SITE는 없었다고 한다.

(VMware 권고 사항은 IPv6 disable !) 

ㅁ vCenter Requirement 

일반적으로 고객사는 small environment vCPU : 4 , Mem : 19GB 를 사용한다. 

Tiny Environment (주로 Test 환경에서 Engineer들이 사용하는 환경이고, VMware Docs 에도 small이상으로 권고함.)

1. Migration > 기능은 이전 datacenter의 data들을 다른 datacenter로 옮길 때 사용한다. 

2. 설치시 FQDN으로 설정하는 것이 VMware권고 사항이기도 하고, FQDN으로 해야 후에 vCenter Server의 IP변경이 가능해진다. 최초 static IP로 설치시 IP변경은 불가하고 이 경우 새로 설치 해야한다. 

Root계정은 VM만 관리하기 위한 계정, SSO 계정은 vSphere환경 handling 목적. 

* License 보통의 고객사는 Essential or Plus 는 거의 사용 하지 않고, Standard나 Enterprise Plus사용한다. 

> 가격 차이와 DRS 때문에 User들이 VM의 Host Migration등의 사유로 번거로움 때문에, 사용 거부를 많이한다.

ㅁ vMotion - Hot migration

특정 가상 시스템을 다른 호스트 또는 데이터 스토어로 이동하는 것. 특정 호스트에 대한관리를 구행하기 위함(유지보수, 리소스 사용률)

1. host vMotion

VM 들의 host간 이동을 의미(host에 있는 memory영역 이동)

서비스 무중단으로 migration 된다고 안내함. 패킷이 한두개 정도 빠질 수 있긴 한데, 이 정도로는 Service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임. 

2. Storage vMotion

Storage1, 2 간 데이터를 VM으로 옮기는것 

ㅁ DRS

host들이 알아서 migration시켜주는 기능. 

Cluster단위의 Function이기 때문에, host들이 Cluster화 되어있지 않으면 DRS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즉 한 Cluster안의 host들끼리에서 DRS가 작동함)

자동화 수준은 3단계로 나뉨

ㄴ 수동(가상시스템 자동화 : Cluster를 눌러주면 host 1,2,3,4가 있을때 알아서 migration 대상 host를 정함)

ㄴ 부분 자동(VM 전원 ON시 host의 사용량이 높으면 migration 권고 메시지가 뜸)

ㄴ 완자동(조금만 Resource가 불균형해도 

ㅁ 분산 vSwitch

vCenter(management plane)에서 esxi host에 정보를 내려주는 방식. 그렇기 때문에 ESXi 자체에서 Traffic의 정보를 management plane에서 받게되면 그다음부터는  DataCenter가 사라지더라도 통신에 지장이 없고, 이경우 변경은 어렵다.(관리 주체가 vCenter기 때문)

ex) esxi host 1은 vmnic1을 써라. 

한번에 관리를 하다 보니 통합 관리가 된다는 점(Traffic에 편차도 없다. 통합관리기 때문)

정보를 내려준거기 때문에 vCenter가 없더라도 통신이 가능하다. 

ㅁ 표준 Switch 


ㅁ vSphere HA 

host 장애 발생시, VM을 다른 host로 Migration(restart)해주는 기능. 효율적이며 고 가용성 제공한다. 

각 ESXi host가 FDM이라는 대문을 갖고 있고, 서로 Heartbeat을 보내 상태를 확인한다. 혹시 죽은 Host가 발생해 heartbeat을 주고받지 않으면 해당 host에 있는 VM들은 다른 Host로 migration된다. 

ㅁ Snapshot 

VM의 특정 시점을 저장해두어 원하는 시점으로 복구(Revert)하는 기능. 

VMDK(VM disk) file을 write해 다중 시점의 VMDK가 생성되고, 이를 선택해 복구 또는 백업을 할 수 있다. 

Snapshot의 여부를 확인할떄 delta file을 주로 확인해서 찾기도 한다. 

 ㄴ Delete

실제로 삭제되는건아니고 하나로 통합하는 ?? 

ㄴ Delete ALL 

부모 VM으로 모두 통합하는 

>>> 2가지 파일이 있는데, delta file / sys file 두개가 있고, 주로 sys를 더 많이 확인한다. 

>>> 실제 업무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작업 전 Snapshot을 찍어놓고 문제가 있을경우 이전시점으로 돌리거나 

주로 보안패치, DB설치 등 작업 전에 많이 찍는다. 백업 Solution 으로 Snapshot 기반 이 있기도 하다. 

백업용으로 쓸 경우에는, 해결 시 삭제하는편.(용이성 떄문일듯?)

 

ㅁ Patch & Update 

새 버전으로 변경시에는 Upgrade라고 표현하고, 결함이슈등의 문제로 fix등은 Patch나 Update라고 한다. 

VIB(개별적인 SW 환경에서 사용) /

update - #esxcli software vib update

install - #esxcli software vib install 

Bundle(외부 연결이 되지 않는 local에서 사용)

update - #esxcli software profile update

install - #esxcli software profile install 

원하고자 하는 profile을 선택해서 update든 install이든 함. 

vim-cmd host의 유지보수를 명령하는 command. 

--dry-run > 실제 실행이 아닌, 사전 오류 체크정도

실제 실행은 -p 

VMware가 아닌, HW제조사에서 모든 파일 패치를 제공함. 

보안적인 issue, bug fix, tools 관련으로 Patch를 제공함. 

 

 

반응형

'가상화(VM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14 Education  (0) 2022.09.15
[VMware] 09-08 Veeam  (0) 2022.09.08
09-05 Solution Engineer  (0) 2022.09.05
NSX-T Edge cluster / T0 / T1 Gateway  (1) 2022.07.08
VxLAN / Tier Gateway  (0) 2022.07.07